내가 사는 아파트 관리비 조회를 하는법

아파트가 정말 많이 생겨납니다. 슬슬 공실률도 늘어나고 있는데요. 제집은 아직 마련하지 못했네요. 본인이 사는 아파트 관리비를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온라인으로 있더라구요. 저도 돈 많이 벌어서 아파트에 들어가고 싶은데 10년이 걸릴지 20년이 걸릴지 모르겠습니다. 요새는 은행이 집을 마련해준다는데 저는 그럴 능력도 없는게 슬픕니다.



아파트에 사시는 분들은 관리비를 다 내고 계시죠. 본인의 아파트 혹은 다른 동, 면적이 다른 아파트는 어떻게 관리비를 내는지 조회가 가능한데요. 이게 인터넷으로 가능한게 신기합니다. 간단하게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곳에서 아파트 관리비 조회가 가능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 운영하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아파트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관리비 조회말고도 다양한 정보가 있으니 즐겨찾기 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괜찮은 사이트는 일단 즐겨찾기해놔서 어마어마하게 즐겨찾기양이 많긴 해서 정신이 없긴 하네요.



공동주택관리정보시스템 k-apt에 들어가시면 관리비정보-우리단지관리비가 있습니다. 클릭해주세요.

 



클릭하시면 본인이 살고 있는 단지를 검색하실 수 있습니다. 도로명이나 법정동을 입력하셔서 검색하시면 됩니다. 전국의 아파트에 대한 정보가 있으니 잘 검색해보세요.



저는 중곡동을 검색해봤는데요. 중곡동에서는 중곡sk 아파트만 나오네요.



발생월은 참고로 완전 최근은 조회가 안되는 걸로 보입니다.





조회를 해보시면 관리비 통계가 나옵니다. 공용관리비, 개별사용료, 에너지 사용량 등이 나옵니다.




스크롤을 움직여보시면 아파트 면적별로 개별사용료와 공용관리비가 나옵니다.  84.6㎡의 공용관리비는 116,538원이 나오고 개별사용료는 69,415가 나오네요.




관리비의 상세내역을 보시면 공용관리비는 청소비, 경비비, 소독비, 승강기유지비, 지능형홈네트워크설비유지비가 보이구요.




수선비로 시설유지비, 안전점검비, 재해예방비가 보입니다.





개별사용료는 난방비, 급탕비, 가스사용료, 전기료가 나옵니다.



그리고 입주자대표회의 운영비도 나오네요. 건물보험료도 있구요.  입주자 대표회의 운영비도 나오니 어떻게 운영이 되는지 한눈에 볼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너무나도 쉽게 아파트 관리비 조회가 가능한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여러분도 잘 조회해 보시고 다른 아파트, 내가 살아볼만한 아파트에 대해서 잘 알아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부디 이 정보가 도움되셨길 바라며 국토교통부에서, 정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 잘 활용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