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랑니, 이름만 들으면 뭔가 달콤하고 행복한 느낌이 들지만 실제로는 정말 끔찍하고 무서운 고통을 안겨주기도 하는데요. 사랑을 알 때쯤 나는 치아라고 해서 사랑니라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런데 사랑니가 안 나는 분도 있고 제대로 나는 분도 있으며, 굳이 뽑지 않아도 평범하게 살 수 있는 케이스가 있습니다. 정말 다양한 경우가 있는데요.



저는 꼭 뽑아야만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사랑니가 저는 아래, 위, 왼쪽, 오른쪽 모두 나서 예전에 윗쪽 사랑니를 다 발치하고 이번에 아랫쪽 사랑니를 뽑았습니다. 경험담에 의하면 다들 아랫쪽 사랑니는 정말 아프다고 해서 사실 많이 두려웠는데요. 실제로 뽑아보니 꽤 아프긴 했습니다. 지금도 고통이 있는 중이구요.



사랑니의 종류는 매복인 것과 잇몸을 다 뚫고 나와서 잘 보이는 사랑니가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뽑은 사랑니는 잇몸을 뚫고 나오고 신경과의 간격도 1mm정도 되는 안전한(?) 사랑니였습니다. 사랑니와 신경의 간격이 1mm정도 되면 덜 까다로운 사랑니라고 하더라구요. 사랑니 발치는 마취와 함께 시작됩니다. 그리고 사랑니는 너무 안쪽으로 나기 때문에 그냥 뽑기는 힘들도 치아를 보통 절개해서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안그러면 어금니에 걸리기 때문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은 다양합니다. 수술이라고까지 얘기하기 때문에... 저는 그저 간단하게 뽑기만 하면 될줄 알았는데 그렇게 쉽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생니를 뽑는 경우이기 때문에 아픈건 어쩔 수 없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통증이 심해서 진통제를 하는데요. 초기에는 열심히 쉬지 않고 계속 냉찜질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사랑니를 뽑으면 엄청 붓거든요. 저는 혹부리영감이 생각날 정도로 꽤 많이 부었습니다.


그리고 사랑니 발치 후 음주나 흡연 등에 대해 많이들 궁금해하시는데요. 보통 치과에서 안내사항을 살펴보면 당연히 금주, 금연해야한다고 합니다. 1주일정도는 말이죠. 당일은 절대금연이라고 쓰기 때문에.. 이것때문에 금연을 하시는 분들이 그리 많지 않을 것입니다.



사랑니 발치 후 음주나 흡연은 사실 너무 일상적인 것들을 하지 말아야 하기 때문에 지키기 힘듭니다. 술은 감염의 원인이 되며, 담배는 뼈세포 활동에 영향을 주고, 풍치의 직접적인 원인이 된다고 합니다. 이참에 금연을 해보시는건 어떨까 추천을 드립니다.


보통 의사들의 가이드는 최악의 상황을 말해주기 때문에 겁이 나긴 합니다. 저도 조금 불안한 마음으로 한 번 술을 마셔봤는데요. 맥주 한 잔 정도 마셨지만 뭐 별일은 없네요. 당연히 당일은 아파서 생각도 안나실 겁니다. 실밥을 풀지 않은 상태로 마셔서 좀 불안했지만 맥주가 너무 땡기는 날이었습니다. 들이붓고 마구 엄청 마시면 정말 위험할지도 모르겠죠. 뭐든지 적당한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발치 후에 꿰매는게 보통인데요. 아랫니는 거의 그렇고 윗니는 안 꼬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그 안에 음식이 많이 끼게 됩니다. 잘 빼주시는게 좋습니다. 잘 아물 때까지는요. 운동도 가능하면 무리하게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운동은 잇몸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당일은 심한 운동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저도 지금 PT를 받고 있어서 강행하려고 했으나 무리한 도전이었던 것 같습니다. 발치 후에 3일 뒤에 운동을 해보긴 했는데, 무거운 무게를 드는 운동은 안하는게 좋습니다. 통증이 더 심해졌거든요.



2~3일 동안은 얼음찜질을 계속 해주는게 좋습니다. 각자 붓기가 다를 수 있지만 지속해주는게 좋습니다. 그 뒤에는 혈액순환을 위해 온찜질을 해주시구요. 그렇게 하시면 붓기를 빼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일에는 사우나(찜질방)도 피하는게 좋습니다. 사랑니 발치 후 주의사항 중 당일 뜨거운 음식은 피하시고 부드러운 유동식을 드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저도 죽을 먹었는데 죽씹는것도 사실 아파서 힘들더라구요.



피가 멈추지 않는 분들은 더 힘들 수 있습니다. 제가 마취가 풀릴 때까지 피가 잘 안 멈춰서 고생했습니다. 그래도 왠만하면 다 멈추실 겁니다. 그리고 입 안에 압력을 주는 침뱉기나 빨대로 음료수 마시기, 양치할 때 가글을 너무 심하게 하지 않는 등 입안을 소중히 다뤄주는게 좋아요. 제일 큰건 통증과 염증 문제라고 생각됩니다. 수술 직후, 당일 특히 신경쓰신다면 별탈없이 되실 거예요. 진통제를 아마 달고 사실 겁니다. 사랑니 빼신 분들 빨리 고통이 없어지길 바랍니다. 화이팅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