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혹의 나이 40

저는 지금 현재 30대이지만 많이 와닿지가 않습니다. 이제 중반에 접어들었는데도 말이죠. 결혼연령도 늦어지고 취업나이도 늦어지는 시대에 40대도 이제는 젊은 나이라고 할 수 있는 시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대기업을 다니는 분들은 또 퇴직 준비를 미리 하시는 분들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직장인 40대 평균 연봉은 얼마나 될지 알아볼까 합니다. 20대부터 쭉 일을 해오신 분들은 호봉이 올라서 월급이 꽤 올라갔을 수도 있는데요.



직장인을 기준으로 하며 40대 평균연봉을 알아보니 실제로 그렇게 높지는 않았습니다. 그리고 성별로 다르기도 했는데요. 국세청에서 조사한 바를 보면 남성 40대 직장인 평균 연봉은 4천만원 후반에서 5천만원대 초반정도 되며, 여성은 2천만원 중반대 정도 됩니다. 남성은 월 300정도가 평균인 셈인데요.



실제로 평균이기 때문에 편차가 많이 클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냐 공기업이냐 중기업, 중소기업, 소기업에 따라서 연봉은 많이 차이가 나게 됩니다.


상위 10%는 40대 평균연봉이 6천만원 중반대까지 올라가기도 하며, 하위 10%는 2천만원 초반대에 속한다고 합니다. 정말 차이가 엄청나죠. 지나온 세월을 다시 생각하게 만들 정도의 연봉 차이입니다.



그리고 문제점 중의 하나는 여성은 나이가 들수록 오히려 연봉이 하락하는 점입니다. 전업주부가 이에 포함하기 때문인데요. 이 또한 아마 앞으로 트렌드에 따라 바뀌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사실 부모님께 손을 안 벌리고 내집마련을 꿈꾸기엔 쉽지 않습니다. 저 또한 마찬가지구요. 대기업에 들어간다 해도 대출은 피할수가 없게 되죠. 그래서 많은 분들이 로또를 바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제 주변 지인들이 로또를 매주 사면서 그나마 일확천금을 꿈꾸면서 하루하루를 버티더라구요. 월급만으로는 답이 없는 인생인 것 같습니다.